티스토리 뷰
목차
전공의 병원 근무 중단으로 의료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사상 처음 보건의료 '위기' 단계를 '심각'으로 상향하고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의사 집단행동 종료 때까지)하였습니다. 정부는 의료 공백을 줄이기 위해서 2024년 2월 23일부터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비대면 진료를 할 수 있게 됐고 시스템 구축 등에 시간이 걸려 병원 별로 시행시기는 달라질 수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그럼 비대면 진료는 무엇이고 비대면 진료를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비대면 진료란?
의사가 환자를 직접 만나지 않고 전화(영상통화포함) 또는 컴퓨터 화상통화를 통해 의사에게 영상으로 진찰 및 상담 후 약을 처방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코로나 때에도 한번 시행된 적이 있는데 이번 의사 집단행동을 통해 다시 허용하는 것을 보면 점차 비대면 진료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비대면 진료 대상 환자 및 이용 가능 시간
비대면 진료가 한시적 전면 허용으로 모든 병원에서 모든 국민이 초, 재진 구분 없이 비대면 진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용 가능 시간은 365일 24시간 동안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비대면 진료 가능 병원 찾기
비대면 진료 가능 병원은 어플에서도 확인 가능하지만 인터넷에서도 검색하여 검색 가능 하오니 내 주변에 있는 병원이 어디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 이용 간단 정리
간략한 비대면 진료 방법을 아래와 같습니다.
비대면 어플을 다운로드합니다. ▶ 어플에서 비대면 진료 탭을 선택하고 ▶ 원하는 의사에게 진료 예약 후 전화 또는 영상통화시작합니다. ▶ 처방전 발급 후 약국에 직접 방문해 약 수령하면 됩니다.(환자에 따라 약 배송 서비스도 있으니 해당되는 환자는 집 앞으로 배송도 가능합니다)
가장 대중적인 비대면 진료앱: 닥터나우, 나만의 닥터
비대면 진료를 아직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환자분들은 겁먹지 마시고 생각보다 비대면 어플에 직관적으로 설명이 잘 되어 있어 어려움 없이 진료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대면 진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되는 때에 상황에 따라 한 번씩 사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